교육목표
새로운 유아교육의 이론과 방법에 대한 재교육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과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교육에 이바지하는 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육 학문분야와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이론적 기반을 갖춘다. 또한 현장과의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실천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지역사회 유아교육 발전에 기여하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육 학문분야와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이론적 기반을 갖춘다. 또한 현장과의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실천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지역사회 유아교육 발전에 기여하도록 한다.
교육과정
영역 | 교과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
전공 | 교과 교육학 |
KZ001 | 영유아과학교육연구(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KZ002 | 영유아미술교육연구(Studies of Visual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KZ005 | 영유아교수학습연구(Studies on Teaching and Learn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KZ016 | 영유아 상담과 사례연구 (Counseling and Case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KZ025 | 멀티미디어와유아교육 (Multimedia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KZ026 | 영유아언어교육 (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KZ009 | 유아교육현장연구(Field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KZ027 | 영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KZ028 | 유아교육기관행정및경영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Early Childhood Institution) | 2 | 2 | ||
KZ032 | 영유아음악교육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KZ033 | 영유아국악교육 (Korean Traditional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KZ034 | 영유아동작교육(Mov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교과 내용학 |
KZ029 | 유아발달및교육연구 (Development &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2 | 2 | |
KZ011 | 영아교육연구(Education for Infant and Toddler) | 2 | 2 | ||
KZ008 | 유아문학교육론(Literatur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KZ014 | 영유아교육과정연구(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KZ015 | 부모교육연구 (Parent Education) | 2 | 2 | ||
KZ030 | 놀이이론과교육 (Theories of Play and Education) | 2 | 2 | ||
KZ018 | 영유아교사론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 2 | 2 | ||
KZ031 | 영유아교육프로그램개발및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n Early Childhood Programs) | 2 | 2 | ||
KZ020 | 유아교육연구법 (Research method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KZ021 | 전공특별연구 (Special Research On Major) | 2 | 2 | ||
KZ022 | 논문 연구 (Thesis Research) | 2 | 2 | ||
KZ023 | 영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KZ024 | 영유아교과교육론 (Subject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KZ035 | 영유아다문화교육 (Multicultur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KZ036 | 유아교육세미나 (Seminar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 | 2 | ||
KZ037 | 질적연구방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 | 2 | 2 |
교과목해설
-
- KZ001 영유아과학교육연구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최근의 영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경향 및 논쟁점에 관련된 문헌과 자료를 수집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통하여 유아과학교육의 방향 및 교수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과학 활동 워크샆을 실시하여 과학을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고 과학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
- KZ002 영유아미술교육연구 (Studies of Visual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현대의 변화하는 예술교육의 방향에 맞추어 유아미술교육의 개념 및 교육적 특성에 관한 다양하고 심도 있는 이론 고찰을 통해, 유아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계발할 수 있는 미술 교수-학습방법을 연구한다.
-
- KZ005 영유아교수학습연구(Studies on Teaching and Learn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 이론들을 검토하고, 이를 유아교육 실제에 적용해 보며, 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및 그 효과를 연구해 본다. 아울러 유아의 연령과 지역사회의 요구에 기초한 통합적 교육과정을 개발·적용해 본다.
-
- KZ008 유아문학교육론(Literatur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 문학의 개요를 살피고, 다양한 그림책을 탐색하면서 우수 그림책의 평가 준거를 적용하여 판별하는 안목을 기른다. 우수 그림책을 활용한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통합적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탐구하면서 유아문학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적 방안을 모색해본다.
-
- KZ009 유아교육현장연구(Field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현장교육의 연구방법을 알고 현장 교육 연구를 한다. 이를 위해 실제적이고 반성적인 관점에서 쓴 현장 교사의 저널이나 문헌을 읽으면서, 현장의 수업을 자기-관찰, 모니터링, 분석 등을 하면서, 각자 저널 쓰는 연습을 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실제를 개선한다.
-
- KZ011 영아교육연구 (Education for Infant and Toddler)
- 영아 발달 이론과 영역별 발달 특성 및 과정을 탐색한다. 이를 기초로 영아교육기관에 적합한 적응 프로그램, 일상생활지도 방안, 교육 영역별 지도 내용과 방법, 갈등 중재ㆍ정서 사회화, 영아 및 영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방안을 탐구한다.
-
- KZ014 영유아교육과정연구(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철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관점을 탐색하고 현대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및 특성과 유형을 고찰함으로써 현장 유아교육과정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한다.
-
- KZ015 부모교육연구 (Parent Education)
- 부모교육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관련 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현대사회에서 부모를 지원할 수 있는 이론과 실천방법을 모색한다. 현대 부모와 자녀의 관계형성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인간관계이론을 탐색 적용해 본다.
-
- KZ016 영유아상담과사례연구(Counseling and Case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의 건전한 발달을 돕기 위한 정신분석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인지행동 상담이론을 탐색한다. 유아교육현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
- KZ018 영유아교사론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 현대 사회에서 유아교사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교직, 교사 신념 및 역할, 교육정책, 교직의 발달과정, 조직 환경, 교권, 교직 윤리 등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통해 전문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인식, 실천 및 개선 방안을 탐구한다.
-
- KZ020 유아교육연구법 (Method of Research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교육 연구의 과학적 접근의 필요성과 기초 개념을 탐색한 후 연구 유형, 연구 절차, 연구 설계, 관련 문헌의 수집과 분석, 연구 대상 선정, 연구도구의 제작, 자료수집ㆍ분석ㆍ해석 방법을 논의하여 논문작성에 필요한 기초능력을 기른다.
-
- KZ021 전공특별연구(Special Research on Major)
- 유아교육과 관련된 연구 분야 중 연구자가 관심 있는 주제를 정하여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연구한다.
-
- KZ022 논문 연구(Thesis Research)
- 학위논문 작성에 필요한 일반적인 지식, 이론, 방법에 기초하여 논문의 주제에 따른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한다.
-
- KZ023 영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 및 사회교육이론을 살펴보고, 사회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탐색한다. 유아 교육 현장에서 정서, 자아존중감, 도덕발달, 친사회적 행동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
- KZ024 영유아교과교육론(Subject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 교육을 위한 사회, 언어, 표현, 건강, 탐구 영역에 대한 제반 이론과 관련 문헌을 고찰한다. 이를 기초로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통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이론과 실천 방법을 모색한다.
-
- KZ025 멀티미디어와유아교육(Multimedia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멀티미디어 관련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유아교육의 현장적용방안을 모색한다.
-
- KZ026 영유아언어교육(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고, 최근 동향 및 쟁점을 중심으로 한 언어 발달 및 교육에 관한 제반 이론을 탐구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효율적인 언어교육과정의 모형을 구성해본다.
-
- KZ027 영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수학교육에 관한 최근 이론, 영유아의 수학적 지식 발달 과정을 탐색한 후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목표, 교육내용, 교수방법, 평가방법을 탐구한다.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기관에 적합한 유아수학교육 모형과 수업 안을 구성하여 현장 적용한 후 이를 분석, 토의한다.
-
- KZ028 유아교육기관행정및경영(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Early Childhood Institution)
- 유아교육기관의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시설ㆍ재정ㆍ사무관리, 인사관리, 학급운영 등의 이론을 검토하고 운영 사례를 토론한다. 나아가 세계 여러 나라의 유아교육 정책을 비교한 후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관련 정부 부처, 정책, 법령, 제도의 현황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유아교육 정책 방안을 모색해 본다.
-
- KZ029 유아발달및교육연구(Development &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영유아의 정서, 사회, 신체, 인지, 언어발달을 가족과 교육기관의 문맥에서 이해하고, 관찰과 상호작용을 통해 기본적인 영유아교육 원리를 탐색한다.
-
- KZ030 놀이이론과교육 (Theories of Play and Education)
- 놀이의 제반이론을 탐색하고 놀이와 발달 및 교육 간의 관련성을 이해함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효율적 놀이개입과 교사의 역할을 탐색한다.
-
- KZ031 영유아교육프로그램개발및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n Early Childhood Programs)
-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구성요건, 이론적 배경을 이루는 철학, 심리학, 사회학적 관점, 프로그램의 평가 요소 및 준거 등을 탐색하고, 이에 근거한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유형을 비교 분석한 후 효율적인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모형안을 개발해본다.
-
- KZ032 영유아음악교육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음악의 본질과 영유아기 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음악적 능력을 포함한 제반 이론을 탐구하고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ㆍ발달과 음악교육과의 관련성을 심도있게 연구하여 현장적용에 바람직한 영유아음악활동을 구성, 실행, 평가해봄으로써 영유아기 음악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한다.
-
- KZ033 영유아국악교육(Korean Traditional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국악의 기초적인 이론과 국악교육에 관한 문헌 고찰을 통하여 영유아국악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영유아국악활동의 실제적인 경험을 통하여 영유아기 국악능력의 발달과 전인적인 성장ㆍ발달을 돕기 위한 교수능력을 기른다.
-
- KZ034 영유아동작교육(Mov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기 신체발달의 특성과 동작교육에 관한 문헌 고찰을 통하여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ㆍ발달과 동작교육과의 관련성을 연구하고 영유아동작활동을 구성, 실행, 평가해봄으로써 영유아기 바람직한 동작교육의 방안을 모색한다.
-
- KZ035 영유아다문화교육(Multicultur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다문화교육의 개념적 이해와 최근 연구동향의 탐구를 통하여 영유아기에 다문화적 가치를 함양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 평가해봄으로써 다변화된 현대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실제적인 능력을 기른다.
-
- KZ036 유아교육세미나(Seminar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다루어 토의, 발표함으로써 유아교육전문가로서의 자질 및 실천적 지식을 습득한다.
-
- KZ037 질적 연구방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
- 질적 연구방법의 필요성, 가치, 기본 철학을 토대로 질적 연구방법론을 이해하고 질적 연구방법에 의한 연구물을 탐색함으로써 질적 연구방법을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