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화학교육 전공과정은 급격한 사회의 변화에 적응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긍정적인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교육목표로 삼는다.
- 기본적인 화학적 소양의 체득
- 실생활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도록 교육할 수 있는 지식의 습득
- 사회적인 상황을 교육에 반영할 수 있는 지식의 습득
- 급격히 변하는 학생들의 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교육 방법론 개발
교육과정
영역 | 교과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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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 교과 교육학 |
KD025 | 화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 Methodology of Chemistry Education) | 2 | 2 |
KD030 | 화학교육론 (Chemical Education) | 2 | 2 | ||
KD032 | 화학교육연구동향 (Issues in Chemical Education) | 2 | 2 | ||
KD033 | 화학실험교육 연구 (Studies in chemical experiment education) | 2 | 2 | ||
KD028 | 멀티미디어 화학 교육론 (Multimedia in Chemical Education) | 2 | 2 | ||
KD034 | 화학교육 콘텐츠 개발 (Contents Development for Chemical Education) | 2 | 2 | ||
KD023 | 화학교육 세미나 (Seminars in Chemical Education) | 2 | 2 | ||
KD035 | 화학원격교육방법론 (Cyber Education Methods for Chemistry) | 2 | 2 | ||
KD036 | 화학영재교육방법론 (Chemical Education for the Gifted) | 2 | 2 | ||
KD027 | 화학사교육론 (History of Chemistry for Education) | 2 | 2 | ||
KD044 | 화학 논리 및 논술 (Logic and Statement in Chemistry) | 2 | 2 | ||
교과 내용학 |
KD037 | 일반화학교육론 (General Chemistry for Education) | 2 | 2 | |
KD019 | 기기분석 특론 (Special Topics in Instrumental Analysis) | 2 | 2 | ||
KD001 | 물리화학교육론 (Physical Chemistry for Education) | 2 | 2 | ||
KD039 | 고분자화학교육론 (Polymer Chemistry for Education) | 2 | 2 | ||
KD002 | 유기화학교육론 (Organic Chemistry for Education) | 2 | 2 | ||
KD003 | 무기화학교육론 (Inorganic Chemistry for Education) | 2 | 2 | ||
KD041 | 신소재화학 (Chemistry of Advanced Materials) | 2 | 2 | ||
KD004 | 분석화학교육론 (Analytical chemistry for education) | 2 | 2 | ||
KD029 | 생화학교육론 (Biochemistry for Education) | 2 | 2 | ||
KD042 | 생명공학과 생명윤리 (Biotechnology and Bioethics) | 2 | 2 | ||
KD009 | 논문연구(Thesis Research) | 2 | 2 | ||
KD043 | 전공특별연구(Special Research On Major) | 2 | 2 | ||
KD044 | 컴퓨터활용 화학교육론 (Computers in Chemistry Education) | 2 | 2 |
교과목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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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25 화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 Methodology of Chemistry Education)
- 화학교육에 필요한 기존의 교재 교구 등에 대하여 배우고, 새로운 교육 교재 및 교구들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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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30 화학교육론 (Chemical Education)
- 중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화학을 보다 효율적으로 가르치고 이해시키기 위해 필요한 멀티미디어 등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 방법들을 배우고, 또한 이를 토대로 하여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학생 중심의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지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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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32 화학교육연구동향 (Issues in Chemical Education)
- 미국 화학회의 교육 관련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정보, 미국 화학회에서 발행하는 화학교육 저널인 ChemMatters와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그리고 일본 컴퓨터 화학회에서 발행하는 Chemical Education Journal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화학교육에 관련된 최근 동향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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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33 화학실험교육 연구 (Studies in Chemical Experiment Education)
- 중ㆍ고등학교 교과 과정에 들어있는 화학 관련 실험들의 내용을 분석하고, 이들 화학실험을 통하여 교육하고자 하는 개념들의 바탕이 되는 기본 이론 내용을 분석한다. 또한 각 실험에서 가정하는 기본 개념들의 상호 연관성 및 난이도를 중ㆍ고등학생들의 학년별 수준을 기준으로 평가 분석한다. 기존의 실험을 학생들의 화학에 대한 이해 수준과 흥미 정도에 따라 난이도와 내용을 차별화하여 2~3 종류의 유사한 실험으로 재구성하여 교육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학생들의 화학실험에 대한 흥미를 증진하는 실험 교육 방법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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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28 멀티미디어 화학교육론 (Multimedia in Chemical Education)
- 지금은 직접 하기 어려운 실험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가상실험을 하거나 다양한 영상 매체를 통해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이 개발되어 있다. 이 과목에서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교수 학습에 이용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활용법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입체적인 화학교육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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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34 화학교육 콘텐츠 개발 (Contents Development for Chemical Education)
- 급격히 변하는 현대사회와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과학적인 발견들을 교육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교육에 사용할 수 있는 화학교육 콘텐츠 개발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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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23 화학교육 세미나 (Seminar in Chemistry Education)
- 화학 교육의 교과 교육학 및 내용 관련 주제를 선택하여 세미나 형식을 진행한다. 개념을 고려한 학습지도를 돕기 위해 최신 화학 개념을 선택하여 중등 화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강의 자료 수집 및 재편성 과정을 도움으로 화학교육 대처 능력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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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35 화학원격교육방법론 (Cyber education Methods for Chemistry)
- 원격 가상공간의 웹-사이트를 활용하여 화학의 내용을 교육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해외의 원격 교육용 웹-사이트들에 대한 자료를 탐색하고, 비교 분석한다. 해외의 원격 화학 교육용 자료들과 기존의 중ㆍ고등학교 화학 교재의 내용을 활용 및 조합하여 원격 교육용으로 재구성하는 방안을 연구하며, 교육공학적 접근 방법을 화학 원격 교육 방법에 적용하는 것을 중정으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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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36 화학영재교육방법론 (Chemical Education for the Gifted)
- 몇 년 전에 영재교육법이 통과되어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 영재교육 전문가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 과목에서는 강릉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운영을 통해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화학영재 조기 발굴과 함께 강의, 실험 및 현장 학습, 프로젝트 수행, 개별연구 등 영재교육 프로그램들 들의 방법론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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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27 화학사교육론 (History of Chemistry for Education)
- 과학의 역사는 지금 배우고 있는 과학적인 지식들이 형성된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학습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과목에서는 과학이 발달해온 과정을 공부하고 화학분야가 어떻게 파생되었으며 미래 화학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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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44 화학 논리 및 논술 (Logic and Statement in Chemistry)
- 중ㆍ고등학교 교과과정에 들어있는 화학 개념을 기초로 한 다양한 논제에 대해 타당하고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여 체계적으로 설득하는 논리적 사고 법칙에 대해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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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37 일반화학교육론 (General Chemistry for Education)
- 중등학교 교과과정에 주로 포함되어 있는 일반화학을 기초로, 화학의 기본 개념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기본 지식을 연결시켜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화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는 방향으로 지도할 수 있게끔 하는 능력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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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19 기기분석특론 (Special Topics in Instrumental Analysis)
- 최근의 화합물분석은 실험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분석기기가 개발ㆍ발전됨에 따라 더욱 정밀한 정량ㆍ정성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사용해왔던 IR, NMR, UV, MS등의 분석기기외에 새로운 분광학, Chromatography 및 전기화학 기기 등에 대한 새로운 개념, 원리 및 응용성에대하여 소개한다. 그리고 분석기기의 다양한 원리 등을 공동실험실습관이나 학과의 기기 등을 충분히 활용하여 습득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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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01 물리화학교육론 (Physical Chemistry for Education)
- 물리화학은 화학적인 현상들을 설명하는 기초학문이다. 이 과목에서는 물리화학의 기초이론 법칙 및 원리 등을 학습함으로써 중고등학교 과학과정에 있는 화학적인 내용들의 이론적인 배경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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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39 고분자화학교육론 (Polymer Chemistry for Education)
- 우리 주위에서 흔하게 만나고 부딪히는 고분자화합물의 특성과 종류를 알아보고, 이것을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흥미롭게 소개하는 방법을 교육시킴으로써 중등학교에서부터 고분자화합물에 대해 친숙하게 하는 학습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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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02 유기화학교육론 (Organic chemistry for education)
- 유기화학은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생활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화학과 실생활의 연관성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기화합물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유기화학반응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 과목에서는 유기화합물의 구조와 기능의 관계 그리고 반응 메커니즘 등에 대해 공부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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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03 무기화학교육론 (Inorganic Chemistry for Education)
- 최근에는 나노 기술을 비롯한 신소재 관련 무기화합물에 대한 연구가 점점 더 활발해지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화학결합, 화학평형, 화학대칭, 무기화합물의 입체화학, 무기반응에 대한 지식을 다룸으로써 중등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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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41 신소재화학 (Chemistry of Advanced Materials)
- 금속 신소재, 세라믹 신소재, 고분자 신소재 등 다양한 분야의 신소재에 대한 재료의 구조 및 특성 등 기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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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04 분석화학교육론(Analytical Chemistry for Education)
- 분석화학은 화학, 생명과학, 대기 및 수질, 공업분석 등의 다양한 학문의 기초가 되므로, 화학 전 분야의 기초가 되는 일반화학의 내용에서와 같은 용액, 무게ㆍ부피분석, 산-염기 적정 등에 대한 기본개념의 습득 및 심화내용을 다양한 예제풀이 등을 통하여 익히고자한다. 특히 분석화학은 이론에 대한 실험적인 검증이 중요함으로 이론과 병행한 실험을 통한 개념원리, 화학반응식을 익히도록 교육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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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29 생화학교육론 (Biochemistry for Education)
- 생명공학의 발달로 인하여 생화학은 이제 더 이상 전문가의 영역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 현장에 깊이 들어오게 되었고 따라서 화학교육에서도 생화학의 중요성을 다룰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최근에 급격히 발달하고 있는 생명과학의 기본적인 지식들과 최신 동향을 습득하여 교육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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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42 생명공학과 생명윤리 (Biotechnology and Bioethics)
- 최근에 배아연구, 동물복제, 유전자조작 동식물 등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사회 윤리적인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이들 생명을 다루는 연구 분야의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를 파악하도록 한다. 또한 이런 연구 분야에 대한 사회적인 이슈들을 함께 다루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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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09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전공분야의 연구방법을 지도교수로부터 지도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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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43 전공특별연구(Special Research On Major)
- 전공과목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는 응용력을 기르기 위하여 유기, 물리, 무기, 분석 등의 교과목을 종합하여 연구한다. 학생과 담당 지고교수가 협의하여 선택하는 특정 연구 과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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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044 컴퓨터활용 화학교육론(Computers in Chemistry Education)
- 화학의 교육분야에서 쉽게 활용하도록 계발된 계산화학 프로그램들을 직접 실습한다. 화학의 다른 분야의 개념을 교육하는데 계산화학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을 탐색하며, 간단한 계산화학 프로그램을 중ㆍ고등학생이 직접 사용해 보도록 하면서 교육에서의 활용효과를 연구한다. 이러한 시도를 통하여 계산화학 방법들을 중ㆍ고등학교의 화학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