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생물교육전공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거시 및 미시 두 분야의 생물학에 대한 균형 잡힌 전수를 통하여 훌륭한 생물교사가 지녀야할 소양을 함양시키고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신장시킴으로써 생물교육발전에 이바지할 참신하고 탁월한 전문교육인의 양성에 근본 목적이 있다. 또한 생물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론을 전수시킴으로써 이를 교수-학습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며 학문적 연구를 통하여 생물교육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조적이고 주체적이며 실천적인 교육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교육목적을 둔다.
교육과정
영역 | 교과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
전공 | 교과 교육학 |
KN031 | 육수동물학습지도법 (Teaching on Studies of Freshwater animals) | 2 | 2 |
KN032 | 생물교육과정 (Biology Curriculum Study) | 2 | 2 | ||
KN033 | 현대유전학교육론 (Education of Modern Genetics) | 2 | 2 | ||
KN034 | 자연환경탐사교육론 (Education of Field Biology) | 2 | 2 | ||
KN035 | 미생물교육학(Microbiology Education) | 2 | 2 | ||
KN045 | 생물교육의 논리와 논술 전개 (Development of Logics in Biology Education) | 2 | 2 | ||
KN001 | 현대생물학특강 (Topics in Modern Biology) | 2 | 2 | ||
KN003 | 생물실험교육론 (Education of Experimental Biology) | 2 | 2 | ||
KN011 | 생물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in Biological Teaching Materials & Methods) | 2 | 2 | ||
KN026 | 생물교육론(Biological Education) | 2 | 2 | ||
KN022 | 생명윤리교육론 (Bioethics Education) | 2 | 2 | ||
교과 내용학 |
KN036 | 미생물학 (Micorobiology) | 2 | 2 | |
KN037 | 진화 및 동물지리 (Evolution and Zoogeography) | 2 | 2 | ||
KN038 | 식물생리학특강 (Lectures in Plant Physiology) | 2 | 2 | ||
KN039 | 생명과학 커뮤니케이션 (Bioscience Communication) | 2 | 2 | ||
KN040 | 식물형태와 분류 (Anatomy and Taxonomy of Plants) | 2 | 2 | ||
KN041 | 유전학실험법특강 (Topics in Experimental Genetics) | 2 | 2 | ||
KN042 | 세포분자생물학 (Cellular and Molecular Biology) | 2 | 2 | ||
KN043 | 인간생리학 (Human Physiology) | 2 | 2 | ||
KN044 | 현대생태학특강 (Topics in Modern Ecology) | 2 | 2 | ||
KN004 |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2 | 2 |
교과목해설
-
- KN031 육수동물학습지도법 (Teaching on Studies of Freshwater animals)
- 야외에서 쉽게 관찰하고 채집할 수 있는 육수동물의 채집과 관찰방법을 소개하고, 이 동물들의 형태, 행동, 서식처, 분포, 분류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이 과목의 학습을 통하여 중등학교에서의 현장실습 교육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시킨다.
-
- KN032 생물교육과정 (Biology Curriculum Study)
- 현행 7차 교육과정에서의 초, 중, 고등학교의 생물교육과정의 체계에 대하여 분석하고, 상호 연계성 및 생물학 개념의 확장과정에 대하여 연구 분석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각 단원별 수준별 학습모형을 개발하고 학습목표 도달의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
- KN033 현대유전학교육론 (Education of Modern Genetics)
- 핵산의 구조 및 특징, 형질의 발현 과정, 돌연변이의 발생기작, 유전공학, 유전자 치료 등 현대의 분자유전학 교육을 위하여 필요한 개념들을 파악케 하고, 이 내용을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려면 어떠한 교육 방법을 도입할 것인가에 대하여 강의하고 숙달시킨다.
-
- KN034 자연환경탐사교육론 (Education of Field Biology)
- 주변의 자연환경을 답사하여 야외관찰 조사방법을 익히고, 이를 학생들에게 어떤 방법으로 교육할 것인지에 대하여 토의한다. 특히 환경과 인간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자연환경의 이용과 보존에 대한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생 지도법을 탐구한다.
-
- KN035 미생물교육학 (Microbiology Education)
- 미생물학 분야에서 생물교육과정에 도입할 수 있는 주제, 실험내용 등을 기존 생물교재 및 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검토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안 모델개발을 교육목표로 한다.
-
- KN001 현대생물학특강 (Topics in Modern Biology)
- 시사성이 있는 생물학 지식을 중심으로 하여 생물교육에 유익한 내용들을 주제별로 강의하고 토의한다.
-
- KN045 생물교육의 논리와 논술 전개(Development of Logics in Biology Education)
- 생물교육에 대한 연구논문을 검토하고 생물교육의 이론과 현황에 대하여 발표·토의하며, 생물교과과정에 포함된 실험의 근본 법칙에 대하여 논리적 접근을 시도하고, 실험계획 작성을 통한 창의력 발달에 대하여 상호 연구·토론 한다.
-
- KN003 생물실험교육론 (Seminar in Biology Education)
- 생물교육과정에 수록된 이론지식을 효과적으로 실험과정을 통해 전달할 수 있도록 실험과정에 대해 상호연구하고 강의 토론한다.
-
- KN011 생물교재연구 및 지도법 (Education of Experimental Biology)
- 생물교육 및 교재의 구조와 특성을 연구하고, 그 개발원리와 활용법을 토의하며 고급생물학지식과의 연계 및 관계를 상호 연구한다.
-
- KN026 생물교육론 (biological Education)
- 생물교육의 이론적ㆍ역사적 배경, 중ㆍ고등학교의 새 교육과정의 분석 등 생물교육의 전반에 관하여 다룬다.
-
- KN022 생명윤리교육론 (Bioethics Education)
- 최근 생명과학의 발달과 아울러 대두되고 있는 생명조작, 장기이식, 인간복제 등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여러가지 이론을 교수하고 이를 현실적인 면에서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 또는 교육현장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토론한다.
-
- KN036 미생물학 (Micorobiology)
- 미생물을 대상으로 이들의 종류, 특성 및 기능에 대해 공부하며 또한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미생물들을 살펴보고 생물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을 발췌하여 교육한다.
-
- KN037 진화 및 동물지리 (Evolution and Zoogeography)
- 동물의 진화 원리와 그 과정을 소개한다. 또한 지구상에서 지역에 따른 동물상의 차이를 비교하고 이의 역사적 원인을 알아보며, 생물이 분산하는 방식을 생태적, 진화적 측면으로 탐구한다. 나아가 동물상의 변화 과정과 그 원인, 생물의 분화 및 절멸 과정을 알아본다.
-
- KN038 식물생리학특강 (Lectures in Plant Physiology)
- 광합성, 무기염 흡수 및 환경생리 등 식물체의 여러 기능을 규정하는 생명현상을 이해시키고 최근 이 분야에서 발달한 새로운 지식을 추가하여 현장에서 폭넓게 이 분야의 교육을 반영시킬 능력 함양에 목적을 두고 교수한다.
-
- KN039 생명과학 커뮤니케이션 (Bioscience Communication)
- 새로운 생명과학 지식은 대다수의 학습자에게 잘 이해되지 못하고 있으며, 이것이 갖고 있는 사회적 법적 윤리적 맥락 때문에 교육현장에서 일방적인 지식전달보다는 양방향 소통을 통하여 학습자가 충분한 지식에 접근하여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KN040 식물형태와 분류 (Anatomy and Taxonomy of Plants)
- 주변 환경에 서식하는 식물들을 동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탐구하고, 간단한 분류키를 작성하여 식물을 인식하는 정보체계를 익히며, 특히, 현 지구의 우점식물인 속씨식물의 진화과정 및 지사학적 환경변화에 따라 이들이 어떤 적응과정을 겪으며 현재에 이르렀는지 고찰함으로써 식물 진화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
- KN041 유전학실험법특강 (Topics in Experimental Genetics)
- 현대유전학의 이론을 이끌어낸 제반 실험들이 어떻게 디자인되고 수행되었는지를 파악하여 해당 이론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하게 하며,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단편적인 유전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실험법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
- KN042 세포분자생물학 (Cell and Molecular Biology)
- 생물의 기본 단위인 세포의 기능과 특성을 알아보고, 세포수준에 보여지는 여러 가지 생명현상들을 소개한다. 또한 최근에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는 분자생물학 분야의 주요 주제들을 강의하고, 같이 토의하여 중요한 것들은 중등교과과정에서 소개할 수 있도록 준비 시킨다.
-
- KN043 인간생리학 (Human Physiogoly)
- 물학을 통해 알 수 있는 인간의 생물학적, 심리적, 물리적 특성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또한 인간의 건강, 환경, 유전 등 생물학과 관련된 내용들을 주제로 문제점을 제시하고 같이 발표, 토론하는 방식으로 소개한다.
-
- KN044 현대생태학특강 (Topics in Modern Ecology)
- 개체, 개체군, 군집 및 생태계 생태학의 기본 이론을 이해시킨다. 특히, 생태계의 구성요소와 생태계의 주요 기능인 물질순환과 에너지 흐름의 관점을 주변 생태계와 연계하여 고려해 봄으로써 생태계의 보전, 관리 및 복원에 대한 이해를 확대시킨다.
-
- KN004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특정 연구주제에 대한 연구방법, 결과 처리 등에 대하여 지도교수로부터 지도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