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영미어문학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들과 실제 응용에 관한 내용들의 학습과 연구를 통하여 중등학교 교사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함양하고, 영어교육을 위한 모든 관련 자료를 연구 개발하여 학교 현장 교육 발전을 지원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한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 현직 영어교사 및 강사 등 영어교육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나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는 새로운 영어교육 이론 및 교수 방법을 교수 학습한다.
- 유능한 영어과 중등교사 교육을 목적으로 영어의 기본 기능을 숙달시키고 그 기능의 교수 방법을 연마시킨다.
- 영어학과 영문학 교육을 통해 영미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킴으로써 중등학생들에게 영어와 영미 문화를 올바르게 전수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태도를 계발한다.
- 위의 학습을 통하여 시대적 변화에 맞는 참 교육자로서의 품성과 긍정적·창의적 사고를 갖춘 유능한 영어 교사를 육성한다.
교육과정
영역 | 교과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
전공 | 교과 교육학 |
KB027 | 영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English Language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 2 | 2 |
KB051 | 영어교육론 (Theories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 2 | 2 | ||
KB069 | 영어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 2 | 2 | ||
KB070 | 영어구문교육과 습득론 (Teaching English Grammar Structures an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 2 | 2 | ||
KB071 | 영어문법교육 (Teaching Grammar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 2 | 2 | ||
KB072 | 영어발음교육 (Teaching Pronunciation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 2 | 2 | ||
KB073 | 영어교육세미나 (Seminar in English Education) | 2 | 2 | ||
KB074 | 영어회화교육 (Teaching English Conversation) | 2 | 2 | ||
KB075 | 영어작문교육 (Teaching English Composition) | 2 | 2 | ||
KB076 |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English Education through Multimedia) | 2 | 2 | ||
KB084 | 영어논리 및 논술교육론 (Educational Theory of English Logics and English Essay) | 2 | 2 | ||
교과 내용학 |
KB029 | 영어음성학 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English Phonetics) | 2 | 2 | |
KB048 | 셰익스피어와 영화교육 연구 (Studies in Teaching Shakespeare and Film) | 2 | 2 | ||
KB049 | 문학과 영화교육 연구 (Studies in Teaching Literature and Film) | 2 | 2 | ||
KB077 | 낭만주의시 (Romantic Poetry) | 2 | 2 | ||
KB078 | 현대영미시 (Modern British & American Poetry) | 2 | 2 | ||
KB079 |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영미문학교육 (English Literature Education through Multimedia) | 2 | 2 | ||
KB081 | 영어교육과 영어사 (English Education and History of the English Language) | 2 | 2 | ||
KB082 | 영미문학특강 (Topics in British and American Literature) | 2 | 2 | ||
KB083 | 영어교육과 영문학 (Teaching Literature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 2 | 2 | ||
KB009 |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2 | 2 | ||
KB085 | 영국소설교육 (Teaching British Novels) | 2 | 2 | ||
KB086 | 미국소설교육 (Teaching American Novels) | 2 | 2 |
교과목해설
-
- KB027 영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of Teaching Materials & Methodology)
- 중ㆍ고등학교 영어교과서 및 각종 교재의 분석, 지도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교과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게 한다. 그리고 본 과목은 교생실습을 나가 일선 학교에서 학생들을 실제 가르치고 지도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영어로 수업을 실시하는 훈련도 겸한다.
-
- KB051 영어교육론 (Studies in Teaching English)
- 영어교육의 목표와 역사적 배경에 관해 이해하고 다양한 교육이론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영어교수법을 연구ㆍ개발한다. 이론을 통해 습득한 다양한 교수법 중에서 자기에게 가장 적합한 교수법을 개발하고 그와 같은 교수법을 실재 연구수업을 통해 검증받는 훈련을 겸한다.
-
- KB069 영어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 최근 영어교육 분야에서 시도되고 있는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이론적 소개와 이의 응용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는 전신반응법, 암묵법 등의 의사소통이론에 맞는 지도방법을 중심으로 인지적ㆍ심리학적ㆍ언어학적 배경을 심도 있게 학습하여 비평적 안목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둔다.
-
- KB070 영어구문교육과 습득론 (Teaching English Grammar Structures an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 학교문법에서 영어의 구문과 문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현행 교과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침과 방법을 생성문법의 틀에서 시도해본다. 또한 제 2 언어습득이론 하에서 한국어-영어로의 습득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방법론을 검토한다.
-
- KB071 영어문법교육 (Teaching Grammar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 실용영어 등의 실전문제를 중심으로 영어의 제 문법규칙들을 학교문법 및 의사소통문법 등 현대문법이론을 통하여 심도 있게 비교 분석하여 학교 현장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 KB072 영어발음교육 (Teaching Pronunciation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 음성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영어음의 정확한 발성법을 터득하게 하여, 현장영어수업에서 효과적인 발음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다양한 영어의 음성 및 음운 현상의 이해를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음성언어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도 기른다.
-
- KB073 영어교육세미나 (Seminar in English Education)
- 영어교육의 주요 영역에서의 실제적인 문제를 분석하고 영어교육과정, 영어기능지도법, 의사소통능력평가, 영어교육연구방법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재검토와 비판적 고찰을 통해 현재 초ㆍ중등학교 교육현장에서 교수ㆍ학습의 효율성의 제고 방안을 모색한다.
-
- KB074 영어회화교육 (Teaching English Conversation)
- 영어표현기능 중 말하기를 중점적으로 훈련시키는 과정으로서, 주어진 주제에 관해 토론하고, 질의응답 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원어민 교수에 의한 수준별 세분화 수업을 진행한다.
-
- KB075 영어작문교육 (Teaching English Composition)
- 영어표현기능 중 쓰기를 중점적으로 훈련시키는 과정으로서, 영어의 기초 지식을 통해 각종 문장의 작성 요령과 영어의 문장력과 표현력을 기르는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학생들이 글쓰기에서 겪은 문제점들을 논의하며 해결방안을 함께 강구해본다.
-
- KB076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English Education through Multimedia)
- 컴퓨터, 비디오, 오디오 등의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자기학습 또는 상호학습의 새로운 수업 방식을 연구ㆍ개발하고 실습한다. 이러한 매체의 활용으로 교사의 실험적이며 창의적인 수업방식과 교재개발을 유도한다.
-
- KB084 영어논리 및 논술교육론 (Educational Theory of English Logics and English Essay)
- 자신의 생각을 영어를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과 그 생각을 글로 잘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을 하는 데 목표를 둔다.
-
- KB029 영어음성학 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English Phonetics)
- 영어의 자음과 모음의 정확한 발음 방법을 조음음성학 및 음향음성학을 통하여 고찰하며 이 지식을 영어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
- KB048 셰익스피어와 영화교육 연구 (Studies in Teaching Shakespeare and Film)
- 셰익스피어의 텍스트와 영화화된 작품을 함께 연구함으로써 영상매체를 통한 셰익스피어 강의법을 개발한다.
-
- KB049 문학과 영화교육 연구 (Studies in Teaching Literature and Film)
- 영미 및 유럽의 문학작품과 영화작품의 학제간 연구를 통해 문학과 영화에 대한 비평적인 안목을 기르며 효과적인 강의법을 개발한다.
-
- KB077 낭만주의시 (Romantic Poetry)
- 낭만주의 작가들의 구체적인 작품을 강독하면서, 낭만주의의 역사적 배경과 경향, 특성 등을 분석, 연구한다. 이 강좌는 모든 주요한 낭만주의 시인들의 작품을 전체적으로 개괄할 수도 있고, 그들 중 특정한 한 두 시인을 중점적으로 다룰 수도 있다.
-
- KB078 현대영미시 (Modern British & American Poetry)
- 현대 영미 시인들의 구체적인 작품을 강독하되, 모더니즘과 20세기 영시의 문예사적 의미 등과 같은 문제 고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도 있고, 한 두 명의 특정한 시인들의 작품세계를 중점적으로 다룰 수도 있다.
-
- KB079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영미문학교육 (English Literature Education through Multimedia)
- 컴퓨터, 비디오, 오디오, DVD등의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새로운 수업 방식으로 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성을 이해하고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작품과 원작의 차이점을 발견, 비평하여 본다.
-
- KB081 영어교육과 영어사 (English Education and History of the English Language)
- 교대영어에서 중세영어, 현대영어에 이르는 약 1,500년 동안의 영어의 변천을 음운론, 구문론과 형태구조 및 어휘의 변화를 개관함으로서 현대 영어의 이해에 도움을 주고 실제 수업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KB082 영미문학특강 (Topics in British and American Literature)
- 실제 초ㆍ중등학교의 영어교육에 도움이 되는 영국, 미국의 문학 작품중 주요 작품과 이론에 대한 주제 토론을 통해 전반적인 영미문학에 대한 이해를 하고 그를 토대로 실제 수업에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 KB083 영어교육과 영문학 (Teaching Literature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 문학 작품을 읽고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작품을 해석하고 이해,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와 같은 방법으로 실제 초ㆍ중등학교의 수업에 이용하는 법을 연구한다.
-
- KB009 논문연구(Thesis Research)
- 학위논문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일반적인 지식과 이론, 그리고 방법을 연구, 지도한다.
-
- KB085 영국소설교육 (Teaching British Novels)
- 영국소설을 면밀히 분석하여 영국소설의 발생배경과 발전과정을 개괄하고 각 시대별로 주요 소설가 및 그들의 작품에 나타난 시대적,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여 중등영어교사로서의 문화적 안목을 넓힌다.
-
- KB086 미국소설교육(Teaching American Novels)
- 미국소설을 면밀히 분석하여 미국소설의 발생배경과 발전과정을 개괄하고 각 시대별로 주요 소설가 및 그들의 작품에 나타난 시대적,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여 중등영어교사로서의 문화적 안목을 넓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