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역사교과를 담당하는 현직 교사와 교사를 지원하는 4년제 대학 졸업자를 대상으로 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교수능력을 함양하고 역사학에 대한 수준 높은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초, 중, 고교 역사교육자로서의 자질과 교수능력 함양: 교육현장에서 역사교과를 담당하여 제반 교육여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개발함은 물론 이를 위해 역사교육과 관련된 폭넓은 이론을 체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역사교과 교육전문가로서 전문적 지식 및 연구능력의 함양: 현대역사학의 다양한 역사해석과 이론적인 경향 및 최신의 연구 성과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역사교육의 내용과 수준을 높여갈 수 있는 교육전문가와, 스스로 연구 과제를 설정하여 보다 개선된 역사교육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교육연구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변동하는 국제사회에서 올바른 역사관을 가진 역사교육자: 역사는 과거의 사실을 탐구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우리자신과 세계를 이해하는 토대가 됨을 이해하고 특히 동아시아의 국제관계의 변화를 직시하고 올바른 역사관에 기초하여 역사지식에 대한 비판적 능력을 지닌 역사 교육자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과정
영역 | 교과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
전공 | 교과 교육학 |
KI064 | 한국사학사교육론 (An Educational Study on the History of Historiography of Korea) | 2 | 2 |
KI065 | 동ㆍ서양사학사 교육론 (Educational Study on the Historiography of East and West) | 2 | 2 | ||
KI066 | 한국전근대사 교육론 (An Educational Study on the Premorden History of Korea) | 2 | 2 | ||
KI014 | 한국현대사교육론 (Educational Study on the Contemporary History of Korea) | 2 | 2 | ||
KI067 | 한국근현대사교육론 (An Educational theory on Korean Modern History) | 2 | 2 | ||
KI068 | 한국 사상문화사 교육론 (An Educational Theory on History of Korean Thought and Culture) | 2 | 2 | ||
KI069 | 한국대외교류사교육론 (Education of Cultural Exchange in Korean History) | 2 | 2 | ||
KI050 | 동양현대사교육론 (Educational Study on the History of Contemporary East Asia) | 2 | 2 | ||
KI070 | 동아시아전근대사교육론 (Educational Study on the Premodern History of East Asia) | 2 | 2 | ||
KI071 | 동아시아근현대사교육론 (Educational Study on the Modern History of East Asia) | 2 | 2 | ||
KI072 | 인도ㆍ동남아시아사교육론 (Educational Study on the History of India and Southeast Asia) | 2 | 2 | ||
KI033 | 서양현대사교육론 (Educational Study on the European Contemporary History) | 2 | 2 | ||
KI020 | 역사교육론 (Foundations and Principles of History Education) | 2 | 2 | ||
KI073 | 서남아시아아프리카사교육론 (An Educational theory of near east Asian history and African History) | 2 | 2 | ||
KI022 | 역사교재연구 및 지도법 (Theories and Practices on the History Textbooks) | 2 | 2 | ||
KI074 | 동서교류사교육론 (Educational Study on the History of Cultural Interchange between East and West) | 2 | 2 | ||
KI075 | 서양전근대사교육론 (An Educational theory at the Dawn of Modern History of Western society) | 2 | 2 | ||
KI076 | 서양근현대사교육론 (An Educational theory of modern History of Western society) | 2 | 2 | ||
KI077 | 아메리카사교육론 (An Educational theory of American History) | 2 | 2 | ||
KI078 | 20세기현대사교육론 (An Educational theory of th 20th contemporary History) | 2 | 2 | ||
KI079 | 역사교육의 논리 및 논술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in History Education) | 2 | 2 | ||
KI080 | 역사교육과정 (Educational Theory and Practice of History) | 2 | 2 | ||
교과 내용학 |
KI009 | 논문연구(Thesis Research) | 2 | 2 | |
KI053 | 한국문화사특강 (Special Lecture in the Cultural History of Korea) | 2 | 2 | ||
KI017 | 한국사회경제사특강 (Special Lecture in the Socio-Economic History of Korea) | 2 | 2 | ||
KI054 | 동아시아국제관계사 (International History of East Asia) | 2 | 2 | ||
KI055 | 서양문화사 (Cultural History of Europe) | 2 | 2 | ||
KI056 | 인류문화와 문명의 기원 (Origin of Humankind and Culture) | 2 | 2 | ||
KI057 | 지역사특강 (Special Lecture of the Local History) | 2 | 2 | ||
KI004 | 동아시아 전통사회의 연구 (Studies in the Traditional Society of East Asia) | 2 | 2 | ||
KI058 | 사회적 성의 역사 (History of Gender) | 2 | 2 | ||
KI059 | 한국지성사 (Intellectual History of Korea) | 2 | 2 | ||
KI024 | 한국민족문화기원론 (Ethnic and Cultural Origin of Korea) | 2 | 2 | ||
KI060 | 서양근현대지성사 (Intellectual History of Modern Europe) | 2 | 2 | ||
KI061 | 제국주의, 민족주의, 탈식민지시대 (Imperialism, Nationalism and Post-Colonialism) | 2 | 2 | ||
KI062 | 역사이론 (Theory of History) | 2 | 2 | ||
KI063 | 동아시아선사문화 (Prehistory of East Asia) | 2 | 2 | ||
KI081 | 역사학개론 (An Introduction on Historigraphy) | 2 | 2 | ||
KI082 | 현대세계와 한국 (Modern World and Korea) | 2 | 2 | ||
KI083 | 전공특별연구 (Special Research on Education) | 2 | 2 |
교과목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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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64 한국사학사교육론 (An Educational Study on the History of Historiography of Korea)
- 한국사에서 역사학의 발달과 역사인식론의 변천에 대한 연구결과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능력과 교육적 방법론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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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65 동ㆍ서양사학사 교육론 (Educational Study on the Historiography of East and West)
- 동서양 문명의 차이를 낳은 기본요소의 하나라 할 수 있는 사학사 부문에서 동서양 각각의 특질 및 그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역사교육의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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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66 한국전근대사 교육론 (An Educational Study on the Premorden History of Korea)
- 한국 전근대사회의 사회상과 시대적 특성에 대한 연구결과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능력과 교육적 방법론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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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14 한국현대사교육론 (Educational Study on the Contemporary History of Korea)
- 식민지시대와 분단시대라는 한국사의 특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를 연구, 지도한다. 특히 한국의 식민지화를 국제질서의 변동 속에 파악하고 또 그에 저항하여 투쟁해온 독립 운동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근대 서구의 문화와 사유의 방식들이 어떤 과정으로 수용되고 그것이 어떻게 변용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연구지도의 방법을 모색한다. 그리고 해방 이후 한국전쟁과 분단시대 남북한의 이질화, 민주화운동 등에 대해서도 연구지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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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67 한국근현대사교육론 (An Educational theory on Korean Modern History)
- 최근 근현대사에 관한 관심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첫째는 근대사의 기점과 종점에 대한 문제, 둘째 그에 관한 남 · 북간의 견해의 차이 그리고 역사발전의 주체, 식민지 근대화론, 셋째 해방이후의 각종의 혁명에 대한 인식 등, 다양한 이슈들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수렴하여 옳은 역사의식을 교육현장에서 다루는 방식을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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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68 한국 사상문화사 교육론 (An Educational Theory on History of Korean Thought and Culture)
- 역사적 소산으로서의 사상과 문화 특히 한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이라는 토대위에서 형성된 사상과 문화는 이웃의 중국과 일본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고, 그리고 그것들은 인류로서의 두뇌와 인간으로서의 감성이 공유되어지는 공통의 틀에서 벗어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더욱이 오늘날의 세계화 추세 하에서, 한국사상과 문화의 역사를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전개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다양한 입장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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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69 한국대외교류사교육론 (Education of Cultural Exchange in Korean History)
- 선사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사의 과정에서 우리의 문화는 끊임없이 주변지역의 문화를 수용하는 한편 주변문화에 영향을 주어 왔다. 이 과목은 문화사의 관점에서 한국문화가 주변문화 어떤 관계를 맺어 왔으며 또한 그러한 관계가 우리 문화의 내적인 성장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교육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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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50 동양현대사교육론 (Educational Study on the History of Contemporary East Asia)
- 오늘날의 동아시아 사회를 이해하는데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이 시기에 대하여 중국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의 패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양국이 경험했던 정치 및 사회문화 등의 제사건과 그것이 가지는 시대적 의미를 파악하고 한국의 경우와 견주어 고찰하도록 한 후 교육의 현장에서 객관적이고도 주체성이 있는 지도를 하도록 하기위한 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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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70 동아시아전근대사교육론 (Educational Study on the Premodern History of East Asia)
- 종래 서양적인 시대구분론에 입각해있던 동아시아의 전근대사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효율적이고도 깊이 있는 지도를 하기 위한 방법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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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71 동아시아근현대사교육론 (Educational Study on the Modern History of East Asia)
- 동아시아의 근대 이후의 역사 전개를 각국의 내부 사정 뿐만 아니라 국가간의 상호 관련 속에서 탐구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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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72 인도ㆍ동남아시아사교육론 (Educational Study on the History of India and Southeast Asia)
- 종래 소홀히 다루어져왔던 인도와 동남아시아의 역사를 심도있게 이해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교류에 입각한 넓은 시각으로 이들 지역의 현재와 역사를 바라볼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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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73 서남아시아아프리카사교육론 (An Educational theory of near east Asian history and African History)
- 세계사의 흐름에서 변방으로만 간주되었던 서남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사를 독자적 의미를 가진 역사발전 과정으로 이해한다. 지금껏 소홀하게 취급된 이들 지역사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우리와의 관계 검토는 반드시 요구되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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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74 동서교류사교육론 (Educational Study on the History of Cultural Interchange between East and West)
- 세계사를 이해하는데 필수적 탐구과제의 하나인 동서문명 교류사를 심도있게 이해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방법론을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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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75 서양전근대사교육론 (An Educational theory at the Dawn of Modern History of Western society)
- 중세이후 근대 확립의 이행기에 발생하였던 역사적 사건들을 이해한다. 이 노력은 큰 주목을 받지 못하였으나 실상은 역사적 대변화의 토대를 마련하였던 시대에 대한 의미부여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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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76 서양근현대사교육론 (An Educational theory of modern History of Western society)
- 21세기 세계를 주도하는 가치관은 근대 서양세계의 부르주아 계급 및 자본주의 체제로부터 비롯되었다. 시민혁명과 산업혁명이 성공을 가능하게 한 근 · 현대 서양사회의 본질을 밝혀 그 한계와 성과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이해력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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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77 아메리카사교육론 (An Educational theory of American History)
-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 미국의 입지는 최근 동요 되고 있다. 그동안 아메리카와 동일시되었던 미국에 대한 집중적 관심을 탈피하여 중 · 남미 지역사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이해력을 높이기 위한 시대적 요구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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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78 20세기현대사교육론 (An Educational theory of th 20th contemporary History)
- 모든 역사는 현대의 역사라는 주장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객관적 과학적 지식을 금과옥조로 내세웠던 지난 시절의 역사연구는 최근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역사였는가를 밝히는 추세에 밀려 뒷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대중의 자아인식의 각성과 함께 나타난 현상이다. 현대사의 의미와 대중시대의 확립을 연관 지어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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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79 역사교육의 논리 및 논술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in History Education)
- 역사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역사적 과정을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일정한 역사해석의 관점에서 표현하는 것을 가르치는 일이다. 이 과목은 역사 서술, 혹은 역사 담론을 구성하는 논리와 그것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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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80 역사교육과정 (Educational Theory and Practice of History)
- 역사를 이해시키고 그것을 현실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역사교육의 교과목별 교육과정의 구성방법, 수업의 진행방법과 제반 기술, 평가방법 등과 아울러 현대사회에서 역사지식의 가치와 활용방법을 교육하는 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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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33 서양현대사교육론 (Educational Study on the Modern European History)
- 1918년 이후 서양 현대사회의 변화, 발전은 전 세계에 대중 민주주의적 사회의 정착을 예비하였다. 이와 더불어 나타난 많은 무제들 가운데서 중요한 문제를 골라 집중적으로 연구, 지도함으로써 대중민주주의 사회의 다양한 전개과정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어떻게 교육현장에 반영시킬 수 있는가를 집중적으로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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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20 역사교육론 (Foundations and Principles of History Education)
- 역사는 단순한 과거 사실에 대한 탐구가 아니라 과거에 대한 현재의 논의요 이해이다. 역사를 연구하는 현재적인 관점과 그에 따라 드러난 역사의 여러 다른 모습들이 있다. 또한 역사연구의 관점이란 현실의 다양한 맥락과 정치, 사회, 이념적 조건들에 의해 형성되기 마련이다. 이러한 역사의 성격을 어떻게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이해시킬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연구지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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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22 역사교재연구 및 지도법 (Theories and Practices on the History Textbooks)
- 초, 중, 고교의 역사교과서들이 어떠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그리고 역사교육과 관련하여 어떠한 이론적 배경 하에 편찬되었는지를 집중 분석한다. 아울러 역사교육의 시대적인 변천과 그에 따른 역사교재의 편찬 실례를 검토하고 몇몇 대표적인 외국의 역사교재에 대해서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사들이 교재내용을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역사교육의 진행방법과 학습 효과를 증진 시킬 수 있는 방안도 연구지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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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09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역사교육의 학위논문 작성과 관련된 주제 선정, 자료 수집, 자료 분석방법, 논증양식 등을 연구지도하고 연구주제와 관련된 제반 전문지식과 이론적인 틀을 학습시키며 연구진행 절차에 따라 자료의 수집, 분석, 해석의 과정에서 문제점을 검토하여 학문적인 틀과 내용을 갖춘 논문을 작성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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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81 역사학개론 (An Introduction on Historigraphy)
- 19세기 말, 20세기 초에 근대적인 역사방법론에 입각한 한국사 연구와 함께 외국의 역사학이 도입된 이후, 확대된 세계관에 입각한 역사 연구는 방법론과 사관에 따른 역사해석이 다양하게 되었다. 이에 관한 개설과 아울러 역사학 입문을 위한 기본적인 개념과 사관에 따른 역사해석의 차이를 익혀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역사적 사유의 역사를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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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82 현대세계와 한국 (Modern World and Korea)
- 냉전체제 해체이후 특히 베트남 전쟁 참전을 계기로 한국사회는 현대 세계 각국에 크게 노출되었다. 대중매체의 확산으로 미국 학생들의 반전운동, 반체제운동, 제3세계이론, 그리고 인류의 절반인 여성에 관한 문제 제기에 다양한 계층이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었다. 그 작용과 반작용의 역사를 조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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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17 한국사회경제사특강 (Special Lecture in the Socio-Economic History of Korea)
- 고대로부터 근대에 이르는 사회의 구조적 변동에 대한 제 관점과 설명들을 학습하여 그것을 역사교육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를 연구한다. 실증사학과 유물론적 설명, 남북한 학계에서 한국 사회사를 보는 관점의 차이, 최근의 민중사학과 현대 사학의 흐름에서 본 한국사의 이해 방식 및 그 교육의 방향들을 연구,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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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54 동아시아국제관계사 (International History of East Asia)
- 동아시아는 중국을 중심으로 주변 국가들이 일정한 관계망을 오랫동안 형성한 것처럼 이해되고는 한다. 그러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있어 중심지와 주변의 상황과 입장은 끊임없이 변해 왔으며 그에 따라 국제관계와 질서도 연동되어 재편성되어 왔다. 특히 최근 한국-중국, 한국-일본이 역사이해에 있어서 긴장감을 가지는 것도 현재의 동아시아 국제질서에서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되는 점이 있다. 이에 대한 연구의 과제와 성과들을 검토하고 교육에 어떻게 반영할지를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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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55 서양문화사 (Cultural History of Europe)
- 고전 그리이스와 로마 문화, 중세기 유럽의 문화, 르네상스와 근대문화, 현대문명과 서구문화 등 네 시대적 분야로 나누어 각 부분에서 학생들에게 집중 교육될 주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선정한다. 각 주제와 관련된 최근의 연구 성과를 충분히 이해하고 그것이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를 집중 분석하여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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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56 인류문화와 문명의 기원 (Origin of Humankind and Culture)
- 최초에 인과에 속하는 인류가 발생한 시기는 약 500만년전이고, 최초의 문화적 증거라 할 만한 것은 250만년전에 나온다. 그리고 사람 속으로 분류되어 여러 면에서 인간적인 특징을 갖춘 인류는 150만년전에 나타나고 우리와 같은 현생인종은 15만년전 아프리카에서 나와 전 세계에 퍼졌다. 그리고 1만년전 식량생산을 하기 시작하고 5천년전에 문명을 건설한다. 이러한 인류의 진화와 문명의 발생과정에 대해서 현대의 인류학과 고고학이 이룩한 최신 성과가 교육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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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57 지역사특강 (Special Lecture of the Local History)
- 한 지역의 문화와 역사는 중앙과 지방의 관계사적 관점에서 한 지역의 문화적 특수성의 관점에서 다루어질 수 있다. 우리 대학이 위치한 영동지역도 한국 역사의 한 부분으로서 혹은, 하나의 문화적 특수성을 이루어온 지역으로서 어떠한 내용과 의미를 가지는지 역사 연구, 교육자는 이해를 해야만 하며 반드시 현장교육에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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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04 동아시아 전통사회의 연구 (Studies on the Traditional Society of Est Asia)
- 동아시아 전통사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나라가 중국인 것은 부정할 수 없으므로 먼저 중국의 전통을 형성하였던 시기와 그 이후의 변천 및 그 전통의 특질을 연구한 후 한국과 일본에서의 적용 방식 및 그 변용을 연구하여 교육의 현장에서 동아시아 삼국의 전통에 대한 일목요연하고도 체계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데 주목적이 있는 과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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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58 사회적 성의 역사 (History of Gender)
- 사회적 성에 대한 연구는 개별 인문 사회과학의 영역에서 페미니즘의 입장에서 논의되던 것이 이제는 젠더학이란 용어가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독립된 분과처럼 연구되고 있다. 역사학에서도 성의 역사와 젠더학이 일정 영역을 공유하며 논의되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성에 대한 사회적, 정치적 관념의 형성과 변화, 그리고 현재 역사연구자의 젠더에 대한 관념 등은 이 강좌를 통해 집중 논의될 주제이며 이러한 논제가 교육현장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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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59 한국지성사 (Intellectual History of Korea)
- 한국 고대의 지성의 형성에서 불교의 수용과 발전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그 이전에는 원시신앙과 그 세계관은 그것을 대신해 왔다. 불교와 유교는 고대국가형성과정에서 지배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졌지만 그 뒤 나오는 사상가들에게 철학적인 탐구의 길을 제공해 주었으며 일상생활 깊숙이 영향을 주었다. 이 강의에서는 한국의 지성이 어떻게 성립하였으며 매시기 어떤 발전을 이루었고 우리의 독자적인 지성은 어떻게 모색되었는지를 연구 교육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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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24 한국민족문화기원론(Ethnic and Cultural Origin of Korea)
- 우리 민족과 그 문화적 특성은 언제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라는 질문은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도 정체성을 구축하는데 무척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동안 민족과 문화의 기원에 대해서는 문헌적인 근거와 방법, 고고학적인 자료와 방법, 그리고 생체측정과 현대 분자생물학적 지식을 동원하는 방법, 언어학적 방법 등에 의존하여 연구된다. 현대 과학의 제 분과의 학제적 연구 성과는 눈부시게 발전하며 이러한 성과가 초, 중, 고교 교육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연구 교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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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60 서양근현대지성사(Intellectual History of Modern Europe)
- 근대자본주의를 수립하고 그에 수반되는 물질문명을 확고하게 만든 서양이지만 이들에게 이념, 철학적 토대가 그리 허약했던 것은 아니다. 오랜 전통의 기독교 신앙과 근대 이후 이성에 대한 믿음 사이에서의 대립은 지성사 연구의 변함없는 핵심주제이다. 나아가 근대 계몽주의의 정착과 한계 그리고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은 서구 현대 지성사의 핵심주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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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61 제국주의, 민족주의, 탈식민지시대 (Imperialism, Nationalism and Post-Colonialism)
- 19세기와 20세기 전반까지 일부 제국주의 국가가 세계의 나머지 지역을 식민지화 하는 정치적 상황이 전개되었다. 교통, 통신망의 발전과 산업화가 뒷받침해준 식민지화는 2차 세계대전 후 세계질서가 빠르게 재편되면서 지금은 탈식민지시대를 선언하고 있다. 그러나 19세기의 제국주의, 식민주의, 민족주의의 정치이념과 그것이 남겨놓은 세계사의 유산은 현대를 사는 우리가 풀어야 할 역사적 과제로 남아 있다. 이 강의를 통해서 근대 정치 상황과 이념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그것이 현대사에 끼친 영향과 문제에 대해 깊이 있는 검토를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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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62 역사이론(Theory of History)
- 현대 역사학의 논의에서는 이론적인 전제를 중시하며 역사해석에서 철학적인 수준의 평가가 필요하다고 주장된다. 현대역사학의 다양한 학파와 여러 경쟁적인 연구 경향들이 제안하는 서로 다른 역사해석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의 이론적인 틀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이 강의는 역사해석에 대한 수준 높은 이해에 도달하기 위해 현대 역사학이 제시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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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63 동아시아선사문화(Prehistory of East Asia)
- 동아시아 일대는 매우 다양한 생태적인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지금과 같이 국경이 없었던 선사시대에는 지형적, 환경적인 특성과 생업경제적인 여건에 따라 다양한 지역문화상이 전개된다. 이는 때로 종족문화의 정체성과도 연결되어 논의되고는 하는데 그보다는 현대 고고학이 문화적 다양성과 그 변동과정을 설명하는 방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것을 교육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를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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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083 전공특별연구(Special Research on Education)
- 무논문과정 이수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 역사교육과 관련된 분야 중 연구자가 관심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심층적으로 탐색ㆍ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