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물리교육 전공은 중학교 과학과 고등학교 물리 교사 및 물리교육 전문가의 양성과 현장 교사의 재교육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전공영역의 이론과 실험 등을 폭 넓게 배우고 다양한 연구 방법을 숙달하게 하여 물리 교사로서 학교 현장에서 탐구하며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과정
영역 | 교과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
전공 | 교과 교육학 |
KC013 | 물리교재 연구 및 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 Methodology of Physics Education) | 2 | 2 |
KC029 | 물리 교육론 (Studies of Physics Education) | 2 | 2 | ||
KC011 | 실험물리 교육개발 (Educational Development in Experimental Physics) | 2 | 2 | ||
KC034 | 물리교육 연구 동향 (Research Trends in Physics Education) | 2 | 2 | ||
KC035 | 물리교육 연구방법 (Research Methods in Physics Education) | 2 | 2 | ||
KC027 | 물리교육 세미나 (Seminars on Physics Education) | 2 | 2 | ||
KC036 | 물리교육과 멀티미디어 (Physics Education & Multimedia) | 2 | 2 | ||
KC037 | 물리, 기술과 사회의 이해 (Understanding of Physics, Technology & Society) | 2 | 2 | ||
KC047 | 물리주제에 대한 논리적 논술법 (reasonable treatment for Physics subject) | 2 | 2 | ||
KC048 | 물리교과 분석 및 평가 (Physics subject analysis and evaluation) | 2 | 2 | ||
KC038 | 물리교육 쟁점 연구 (Current Issues on Physics Education) | 2 | 2 | ||
KC028 | 물리학사 (History of Physics) | 2 | 2 | ||
교과 내용학 |
KC039 | 고전역학 교육 (Classical Mechanics Education) | 2 | 2 | |
KC040 | 전기역학 교육 (Electrodynamics Education) | 2 | 2 | ||
KC041 | 양자역학 교육 (Quantum Physics Education) | 2 | 2 | ||
KC042 | 현대물리학 교육 (Modern Physics Education) | 2 | 2 | ||
KC043 | 열 및 통계물리학 교육 (Thermal & Statistical Physics Education) | 2 | 2 | ||
KC044 | 고체물리학 교육 (Solid State Physics Education) | 2 | 2 | ||
KC045 | 광학 교육 (Optics Education) | 2 | 2 | ||
KC026 | 전산물리 교육 (Computational Physics Education) | 2 | 2 | ||
KC046 | 핵 및 입자물리학 교육 (Atomic Nuclear & Particle Physics Education) | 2 | 2 | ||
KC009 |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2 | 2 |
교과목해설
-
- KC013 물리교재 연구 및 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 Methodology of Physics Education)
- 물리 내용을 학생들에게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 및 이론에 대해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첨단 교육 매체를 활용한 수업전략 및 지도안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교육현장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 KC029 물리 교육론 (Studies of Physics Education)
- 최신 물리교육 이론 및 적용 방법들을 연구하여 학교현장에서의 물리교육에 직접 접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KC011 실험물리 교육개발 (Educational Development in Experimental Physics)
- 물리실험에 필요한 측정원리와 계측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함으로서, 컴퓨터 계측제어와 자료처리 방법 등을 익힘으로서 물리교과 내용에 있는 실험을 연구 개선하거나 새로운 실험을 고안하여 학교현장에 창의적인 물리 실험 학습활동을 촉진시킨다.
-
- KC034 물리교육 연구 동향 (Research Trends in Physics Education)
- 물리교육 분야의 연구를 조사하고 분석함으로서 최근의 연구 동향을 이해하고 이를 학교현장에 적용하여 실제 수업에 따른 교수학습과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 KC035 물리교육 연구방법 (Research Methods in Physics Education)
- 물리교육에서 필요한 조사 연구, 실험 연구, 상관관계 연구, 관찰 연구 등의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을 증진시킴으로서 현장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
- KC027 물리교육 세미나 (Seminars on Physics Education)
- 물리교육의 새로운 연구 성과물 등에 대한 지식을 세미나를 통하여 소개하고 이를 토론함으로서 새로운 이론 및 방법을 현장 물리교육에 직접 접목시킬 수 있도록 한다.
-
- KC036 물리교육과 멀티미디어 (Physics Education & Multimedia)
-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을 이용하여 학습 보조 자료를 직접 제작함으로서 정보 마인드를 함양시키며, 교육 현장에서의 정보통신 활용능력을 배양시켜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
- KC037 물리, 기술과 사회의 이해 (Understanding of Physics, Technology & Society)
- 인식론적 접근을 통하여 물리와 기술과 사회를 이해한다. 이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서로 간에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인식하도록 한다. 또한 각기 관련된 주제 및 소재를 선정하고 모듈을 개발함으로서 교수학습 방법을 터득하도록 하며, 현장에서도 이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 KC047 물리주제에 대한 논리적 논술법 (reasonable treatment for Physics subject)
- 물리교육의 주제에 내용과 형식에 맞게 논리적으로 적절한 방식으로 구성하여 물리주제 특성에 부합되는 논리적 사고의 근본 법칙 및 논술 능력을 향상 시킨다.
-
- KC048 물리교과 분석 및 평가 (Physics subject analysis and evaluation)
- 물리교과 교육과정의 분석 및 평가 방법을 학습한다, 또 물리교육 학습평가를 위한 평가도구 개발방법, 문항분석 방법, 평가방법에 대하여 교육한다, 그리고 이들에 대한 학습을 통해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의 실현 여부에 대한 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이 과정은 학생들에게 교육한 내용을 학생들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
- KC038 물리교육 쟁점 연구 (Current Issues on Physics Education)
- 물리교육에 대한 최근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해하며 이를 해결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 KC028 물리학사 (History of Physics)
- 고대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물리학적인 역사의 인물들을 시대별, 사건별로 조사하고 연구하여 현장에서의 물리교육에 직접 적용시킴으로서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증대시키도록 한다.
-
- KC039 고전역학 교육 (Classical Mechanics Education)
- 물리교사에게 필요한 역학의 운동방정식, 보존법칙, 충돌, 진동 등에 관해 심층 연구를 하여 물리교과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배양하며, 이를 토대로 역학에 대한 응용 및 적용 능력을 증진시킨다.
-
- KC040 전기역학 교육 (Electrodynamics Education)
- 물리교사에게 필요한 맥스웰 방정식, 전하, 전자파 발생 등에 관해 심층 연구를 함으로서 전기역학을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강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KC041 양자역학 교육 (Quantum Physics Education)
- 물리교사에게 필요한 양자역학의 기본개념, 슈뢰딩거 표현, 스핀 등을 이론적으로 연구함으로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KC042 현대물리학 교육 (Modern Physics Education)
- 20세기에 시작된 현대 첨단 물리의 체계와 응용을 학습하고 이를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함으로서 현장에서의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
- KC043 열 및 통계물리학 교육 (Thermal & Statistical Physics Education)
- 열역학 제 법칙과 통계물리의 기본 개념인 미시적 거동 및 거시적 거동 사이에서 양자상태와 위상공간, 내부 에너지와 등분배원리, 엔트로피 등을 학습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KC044 고체물리학 교육 (Solid State Physics Education)
- 고체의 결정구조, 격자 진동, 고체의 전자기적 성질 등에 대한 물리적 특성과 이론을 학습하여 이를 현장 학습에 응용한다.
-
- KC045 광학 교육 (Optics Education)
- 기하광학, 파동광학, 레이저 광학 등의 기본 이론 및 토픽을 학습하여 현장학습에서 적절히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KC026 전산물리 교육 (Computational Physics Education)
- 컴퓨터를 이용하여 물리적 상황을 수치적으로 잘 기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함으로서 물리교육에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KC046 핵 및 입자물리학 교육 (Atomic Nuclear & Particle Physics Education)
- 원자구조의 기본 이론, 원자핵의 구성, 자연방사능의 붕괴, 분광학, 입자의 성질, 입자가속기, 쿼그 모델 등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여, 현장 학습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KC009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특정 연구 항목에 대한 진행 방법, 결과 처리 등에 대해 지도교수로부터 지도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