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우리의 미래를 이끌어갈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고, 그들이 학습 및 학교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학교 내의 전문상담교사의 양적ㆍ 질적 양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상담심리 전공에서는 아동과 청소년의 심리적 발달 과정과 가정ㆍ학교ㆍ사회에서 이루어지는 학습ㆍ생활지도ㆍ진로지도 등에 관련된 각종 최신 이론과 방법을 실제적 활동을 중심으로 연구ㆍ실천ㆍ학습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심리학적 지식과 경험을 습득ㆍ연마한다. 또한 정보화 사회에서 학문의 탐구와 전수를 통한 자기주도적인 학습 자세와 전문인으로서의 긍지를 가지며 자신과 사회 및 국가 발전에 기여토록 한다.
교육과정
영역 | 교과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
전공 | 현장중심 교과 |
KF014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2 | 2 |
KF028 |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2 | 2 | ||
KF029 |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 2 | 2 | ||
KF002 |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 2 | 2 | ||
KF026 | 특수아상담 (Counseling of Special Children) | 2 | 2 | ||
KF027 |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 2 | 2 | ||
KF019 | 학교상담에서의 컴퓨터 활용 (Computer Utilization in School Counseling) | 2 | 2 | ||
KF003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e and Case Study) | 2 | 2 | ||
KF044 | 생활지도연구(Studies of Guidance) | 2 | 2 | ||
KF045 | 학습상담(Learning & Counseling) | 2 | 2 | ||
KF046 | 학습부진아 및 학습장애아 상담(Counseling for the Underachievers and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 2 | 2 | ||
KF047 | 영재아 상담 (Counseling for the Gifted and Talented) | 2 | 2 | ||
KF048 | 다문화 상담(Multi-Cultural Counseling) | 2 | 2 | ||
KF049 | 성상담(Sex Counseling) | 2 | 2 | ||
이론중심 교과 |
KF001 | 상담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 2 | 2 | |
KF004 |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gies) | 2 | 2 | ||
KF009 |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2 | 2 | ||
KF011 | 아동ㆍ 청년 발달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 2 | 2 | ||
KF015 | 성격심리학 (Psychology of Personality) | 2 | 2 | ||
KF016 | 상담심리학 특강 (Special Topics in CounselingPsychology) | 2 | 2 | ||
KF017 |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 | 2 | 2 | ||
KF024 |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 2 | 2 | ||
KF025 | 학습심리 (Psychology of Learning) | 2 | 2 | ||
KF043 | 전공특별연구(Special Research On Major) | 2 | 2 | ||
KF050 | 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 2 | 2 | ||
KF051 | 적응심리(Adjustment Psychology) | 2 | 2 | ||
KF052 | 인지심리(Cognitive Psychology) | 2 | 2 | ||
KF053 | 사회심리 (Social Psychology) | 2 | 2 | ||
KF054 | 학교심리 (School Psychology) | 2 | 2 |
교과목해설
-
- KF014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집단 면접과 집단 상담의 절차와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장면에서 실습하고 상담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한다.
-
- KF028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에서 가족이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이 교과목에서는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인보다는 가족에게 초점을 맞추어 가족구조를 변화시키거나 병리적인 관계를 조정하고, 상담ㆍ교육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 KF029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 학생들의 학습 활동과 관련된 부적응 상태를 조정하고 지도하며, 학습활동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연구한다. 아울러 직업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ㆍ활용하는 방법을 토론하며, 직업 활동에 관련된 제반 준비과정을 습득하여 효율적인 진로지도 능력을 갖추게 한다.
-
- KF002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 심리검사의 기본 개념과 내용ㆍ제작과정을 이해하고, 학교에서 주로 사용되는 심리검사의 실시와 해석방법을 실습한다.
-
- KF026 특수아상담 (Counseling of Special Children)
- 실제 장면에서 지도하기 어려운 특별한 문제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문제의 원인을 살피고, 상담 방법을 토론하고 익힌다.
-
- KF027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 아동과 청소년의 여러 문제 행동을 치료하기 위하여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 조건형성, 소거, 토큰 강화, 모방 지도 및 인지적 행동 수정 등의 기법을 적용하는 것을 학습한다.
-
- KF019 학교상담에서의 컴퓨터 활용 (Computer Utilization in School Counseling)
- 학교 상담 활동에서 컴퓨터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연구 결과의 컴퓨터 자료처리 및 분석을 위한 제반 절차와 방법을 숙달한다.
-
- KF003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e and Case Study)
- 상담이론과 기법을 실제 장면에서 지도 감독 하에 실습하고, 각 수강생들의 사례연구와 발표를 통해 다양한 학교 상담사례들을 간접적으로 접하고 함께 토론한다.
-
- KF044 생활지도 연구 (Studies of Guidance)
- 학교생활에서 학생들이 경험하는 여러 가지 문제 유형별(학교폭력, 자살, 인터넷 중독, ADHD, 아동학대, 무기력과 우울, 시험불안, 가출, 음주 및 흡연, 도벽, 욕설 등) 상담 및 지도방법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학생지도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
- KF045 학습상담 (Learning & Counseling)
- 본 교과에서는 아동 및 청소년의 학습문제를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진단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학습치료 및 상담 계획을 세우고 실제 다양한 접근과 기법을 사용하여 내담자를 도울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 KF046 학습부진아 및 학습장애아 상담 (Counseling for the Underachievers and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 학습 부진 및 학습장애의 원인 및 유형을 이해하고 각 유형에 따른 상담 및 지도 방법을 기른다.
-
- KF047 영재아 상담 (Counseling for the Gifted and Talented)
- 영재아들의 인지적, 사회-정서적, 신체적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영재아의 판별 및 교육, 그리고 그들에게 당면한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 KF048 다문화 상담 (Multi-Cultural Counseling)
- 우리사회는 결혼이민자, 유학생, 귀국자, 탈북자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다가오는 미래사회에는 그 비율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 비추어 문화와 효율적인 상담과의 관계를 연구하며, 특히 한국적 문화에 적합한 상담이론과 방법을 탐구한다.
-
- KF049 성상담 (Sex Counseling)
- 개인의 심리적 적응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면서도 쉽게 다룰 수 없는 영역인 성과 관련된 연구 주제 및 주요 문제를 생리학적,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접근함으로써 다양한 성상담 실제에서 요구되는 상담기법을 익힌다.
-
- KF001 상담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 전통적 상담 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인간 문제를 다원적으로 접근하는 능력을 기르며, 상담방법, 상담과정, 상담의 여러 유형 등 상담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실습과 함께 학습한다.
-
- KF011 아동ㆍ청년 발달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 아동 및 청소년의 신체적ㆍ지적ㆍ정의적ㆍ사회적 변화와 특징을 이해하고 관련 이론을 학습하여 내담자 이해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
- KF016 상담심리학 특강 (Special Topics in Counseling Psychology)
- 내외 학술지에 발표된 상담심리학에 관련된 최근 주제들을 선정하여 읽고, 상담에의 적용방법을 논의한다.
-
- KF015 성격심리학 (Psychology of Personality)
- 성격의 발달과 형성 과정에 관한 요인 및 여러 성격 이론을 학습하며, 인간의 성격을 구성하는 요소들인 동기, 특성, 자아 개념 등의 기능과 작용을 다룬다.
-
- KF017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
- 대인관계에서 갈등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법을 모색하며, 자신 및 타인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키운다. 또한 인간관계에 필요한 대화 기술을 배우고 익힌다.
-
- KF024 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 이상과 정상의 구분, 이상행동의 특성, 사회적ㆍ생물학적ㆍ문화적 발달 원인, 정신 장애와 관련된 학습, 동기 및 지각 등의 원리를 다룬다.
-
- KF025 학습심리(Psychology of Learning)
- 학습심리는 인간의 행동변화의 기초원리로 행동수정이나 상담의 여러 분야에서 활용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조건형성이나 인지ㆍ관찰학습 등 직접ㆍ간접 경험에 의한 인간과 동물의 행동 변화의 원리와 과정을 이해하고, 이론의 적용 방법을 모색하고 토론한다.
-
- KF004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gies)
- 교육학, 심리학, 상담학 등의 사회과학 연구에 사용되는 제반 연구 방법의 원리와 절차, 결과해석 및 논문작성 기법 등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익힘으로써 독자적인 연구수행의 능력을 배양한다.
-
- KF009 논문연구(Thesis Research)
- 학위논문 작성과 관련된 일반적인 지식과 이론, 그리고 방법을 연구하고 익힌다.
-
- KF043 전공특별연구(Special Research On Major)
- 무 논문과정 이수생의 필수과목으로 수강하는 상담관련 특정주제를 선정하여 연구보고서 작성을 위한 연습을 하거나 상담자의 자기관리와 자기 향상을 위하여 각종 스트레스 관리기법을 학습하고 익힌다.
-
- KF050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 인간의 행동발달 특히 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성 발달, 성격 발달 및 발달장애 현상 등을 개관하며 연령별 행동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인간 행동을 이해하고 상담하는데 필요한 기초소양을 다룬다.
-
- KF051 적응심리 (Adjustment Psychology)
-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대인관계, 결혼, 가정생활, 직업 등 개인의 심리적 적응 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방법과 보다 성장하고 발전하는 자기관리 및 자기개발, 그리고 자기리더십 등의 긍정적 심리적 전략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습기회를 갖는다.
-
- KF052 인지심리 (Cognitive Psychology)
- 인간 학습의 근간이 되는 지각과 사고의 과정 및 두뇌의 역할에 관한 이론을 탐색한다.
-
- KF052 사회심리 (Social Psychology)
- 인간에게서 나타나는 많은 사회적 행위와 그러한 현상들에서 발생하는 많은 심리학적 내용들(대인관계, 집단관계, 갈등, 집단행동과 사고, 공격성, 태도, 대인지각, 귀인양상, 매력과 호감, 사랑 등)에 대한 연구를 살펴본다.
-
- KF053 학교심리 (School Psychology)
- 학교장면에서의 필요한 인지적, 정의적, 사회문화적 중재에 대한 이론과 그 실제적인 방법, 법적 또는 윤리문제, 평가방법 및 자문활동의 모형 등을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