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윤리교육의 목표는 현 사회에서 인간의 본질을 실현하고자 하는데 있다.
현 교사로서, 또는 교사를 희망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무엇보다 바탕이 되는 것은 인간본연, 그 자체이다. 이에 인간으로서 필연적인 인간의 질을 구현하기 위해 동ㆍ서양의 이론을 적용함은 물론 이론의 실천력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한국인으로서의 바람직한 삶을 위하여 공동체 안에서의 정체성과 우리 자체의 윤리관을 확보하기 위해 통일에 대비한 북한의 윤리교육을 탐구하며, 민족공동체의 번영과 통일에 기여할 수 있게 심화한다. 더 나아가 우리의 사회에서 당면한 갈등과 혼란의 측면을 여러 가지 윤리적 측면에서 화해의 구조로 전화하기 위해 연구하는 단초가 되도록 노력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교육과정
영역 | 교과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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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 교과 교육학 |
KP001 | 한국윤리사상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History of Korean Ethical) | 2 | 2 |
KP003 | 서양윤리와 이데올로기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Western Ethics & Ideology) | 2 | 2 | ||
KP011 | 윤리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 Methodology of Ethics) | 2 | 2 | ||
KP014 | 유교윤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Confucian Ethics) | 2 | 2 | ||
KP016 | 음양오행사상과 생활윤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Yinyang-Wuhsing Thoughts & Ethics of Life) | 2 | 2 | ||
KP017 | 인도윤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Indian Ethics) | 2 | 2 | ||
KP022 | 논리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Logic) | 2 | 2 | ||
KP023 | 서양윤리사상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History of Western Ethical Thoughts) | 2 | 2 | ||
KP027 | 환경ㆍ사회윤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Environmental & Social Ethics) | 2 | 2 | ||
KP028 | 도덕ㆍ윤리교육론 (Studies in How to Teaching Moral & Ethics) | 2 | 2 | ||
KP029 | 윤리교육과 논리 및 논술 (Ethics Education and Logic & Essay writing) | 2 | 2 | ||
KP030 | 윤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Ethics Education) | 2 | 2 | ||
교과 내용학 |
KP002 | 동양윤리사상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History of Oriental Ethical Thoughts) | 2 | 2 | |
KP009 |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2 | 2 | ||
KP012 | 한국민족주의와 남북통일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Korean Nationalism & Unification of North and South) | 2 | 2 | ||
KP013 | 한국인의 가치의식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Korean Consciousness of Value) | 2 | 2 | ||
KP015 | 도가와 생명윤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Philosophy of Taoist & Ethics of Life) | 2 | 2 | ||
KP018 | 현대사회와 불교윤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Modern Society and Buddhist Ethics) | 2 | 2 | ||
KP019 | 종교윤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Ethics of Religion) | 2 | 2 | ||
KP020 | 존재론과 형이상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Ontology & Metaphysics) | 2 | 2 | ||
KP021 | 인식론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Epistemology) | 2 | 2 | ||
KP024 | 정치교육론 (Theory of Political Education) | 2 | 2 | ||
KP025 | 사회교육론 (Theory of Social Education) | 2 | 2 | ||
KP026 | 북한사회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North Korean Society) | 2 | 2 |
교과목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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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01 한국윤리사상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History of Korean Ethical Thoughts)
- 한국의 전통적인 윤리관 형성에 큰 영향을 준 유교, 불교, 도교 등의 외래사상과 우리 민족의 고유한 윤리사상을 연구함으로써, 현대를 살아가는 한국인의 바람직한 윤리관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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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02 동양윤리사상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History of Oriental Ethical Thoughts)
- 유가, 불가, 도가를 중심으로 한 동양의 윤리사상을 역사적 맥락에서 살펴보고 주요 쟁점들을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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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03 서양윤리와 이데올로기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Western Ethics & Ideology)
- 전통 서양윤리와의 관계 속에서 자유 민주주의, 공산주의, 전체주의, 민족주의에 대한 이론적인 특징에 관해서 심도 있게 고찰하여 현대사회의 바람직한 이데올로기의 방향에 관해서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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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09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논문의 주제선택과 연구방법 등 학위논문 작성과 관련된 제반 사항을 지도교수가 개별적으로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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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11 윤리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 Methodology of Ethics)
- 중등학교 윤리교과의 내용 연구를 통해 지도 기법을 개발하고, 수업설계 및 수업 매체 제작기능을 심화하며, 교과 지도교사로서의 바람직한 교직관을 정립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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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12 한국민족주의와 남북통일교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Korean Nationalism & Unification of Ethics)
- 민족주의의 사상사적 기반과 연구 방법론 등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한국 민족주의의 특성과 과제를 도출해 보고, 남북 역대 정권의 통일 방안에 대한 비교 분석, 그리고 분단국의 통일 과정 및 통일 이후에 나타난 문제점 등에 대한 검토를 통해 바람직한 통일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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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13 한국인의 가치의식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Korean Consciousness of Value)
- 한국인의 전통적인 가치관들을 분석하면서, 그러한 가치의식의 연원과 의의 등을 이해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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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14 유교윤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Confucian Ethics)
- 유학은 공자 이후 시대적 요청에 따라 크게 선진유학과 한당유학 그리고 신유학 그리고 신유학으로 나눌 수 있으나, 삼강오륜ㆍ수기치인을 강령으로 삼고 있는 점에서는 크게 다르지 않다. 性善을 중요시하고 도덕을 높이며 하늘을 경외하고 全人교육을 이상으로 삼는 유교윤리의 근원이 어디에 있는가를 유교의 강령을 중심으로 역사적으로 고찰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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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15 도가와 생명윤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Philosophy of Taoist & Ethics of Life)
- 민간의식 심층부에 녹아있는 무교와 신선사상 그리고 도가와 도교의 천도론을 중심으로 우주생명의 기본적 원리를 연구하고, 나아가 도가의 생명윤리가 제시하는 삶의 길을 현대적 관점에서 재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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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16 음양오행사상과 생활윤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Yinyang-Wuhsing Thoughts & Ethics of Life)
- 동양 전통 문화의 기본적 틀을 형성한 음양오행 및 태극사상의 기본적 원리를 연구하고, 나아가 음양오행의 문화철학을 고찰하여 현대적 의미의 생활윤리를 재발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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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17 인도윤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Indian Ethics)
- 베다 이래로 인도에서 형성되고 통용되어 온 윤리 규범의 구체적인 내용을 심도있게 탐구하고, 이러한 윤리 규범의 기반이 되는 제반 원리들을 체계적으로 공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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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18 현대사회와 불교윤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Modern Society and Buddhist Ethics)
- 산업화와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 등으로 인하여 나타난 현대사회의 여러 문제점들을 불교윤리에 입각하여 조명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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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19 종교윤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Ethics of Religion)
- 계시종교와 자연종교 가운데 특히 기독교와 유교, 불교의 生命에 대한 견해를 각 경전을 통해 비교 고찰해 봄으로써, 유전공학과 현대의학의 발달로 인해 제기된 인간복제ㆍ장기이식ㆍ안락사 등의 문제를 종교윤리 측면에서 일별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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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20 존재론과 형이상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Ontology & Metaphysics)
- 존재 및 존재자 일반에 대한 근원과 의미 및 정의에 관해서 연구한다. 여기에 따른 존재자체, 신적인 존재(철학적 신학)와 영혼, 우주론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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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21 인식론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Epistemology)
- 칸트를 중심으로 하여 영국의 경험론과 대륙의 합리론, 독일 관념론의 인식론 그리고 신칸트학파 이후부터 현대 인식론의 흐름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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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22 논리학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Logic)
- 도덕적 문제해결을 위해 요청되는 도덕적 추론과 도덕적 판단력을 배양하기 위한 논리적 사유를 고양시키도록 논리학에 관한 연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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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23 서양윤리사상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History of Western Ethical Thoughts)
- 서양 윤리학의 주요 경향들을 오늘날 현대사회의 여러 윤리적인 문제들과의 연결 속에서 서양 윤리학의 주요 경향들을 오늘날 현대사회의 여러 윤리적인 문제들과의 연결 속에서 비판적으로 연구 및 재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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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24 정치교육론 (Theory of Political Education)
- 정치교육의 개념과 성격을 개관하고 나아가 정치문화와 정치사회화의 관계를 고찰한다. 동시에 세계 주요국가의 정치교육의 실천을 비교 검토하여 우리나라의 정치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심도있게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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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25 사회교육론 (Theory of Social Education)
- 민주 시민사회에 있어서 시민의식의 본질과 역학에 대해서 연구하고 타자로서 나타나는 동시민과의 함께 어울려 사는 사회적 삶에 관해서 사회 철학적인 관점에서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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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26 북한사회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North Korean Society)
- 북한사회의 지배적 이데올로기인 주체사상과 공산주의에 관한 비판적 연구를 행하고 북한사회의 체제의 특징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하여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의 제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 검토하고 통일에 대한 실천 논리를 연구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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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27 환경ㆍ사회윤리교육연구 (Studies in How to Teach Environmental & Social Ethics)
- 실천윤리로서 환경윤리와 사회윤리(성, 남녀평등, 임신중절, 안락사, 빈부, 폭력)에 관한 문제를 도덕철학적인 측면에서 연구한다. 환경윤리에 있어서는 응용윤리적인 시각과 대안윤리적인 시각이 함께 다루어지고 이를 사회윤리의 중요한 항목으로써 다룬다. 사회윤리에서는 급변하는 사회속에서 새롭게 정립되어야 하는 각종 사회적 실천 윤리문제에 관해서 청소년의 윤리교육의 문제와 연관을 지어서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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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28 도덕ㆍ윤리교육론 (Studies in How to Teaching Moral & Ethics)
- 도덕ㆍ윤리교육론의 목표와 역사적 배경에 관해 이해하고 다양한 교육이론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도덕ㆍ윤리교수법을 연구ㆍ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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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29 윤리교육과 논리 및 논술 (Ethics Education and Logic & Essay writing)
- 도덕 ㆍ 윤리와 논리 사이의 연관관계, 논리학의 기초에 관한 고전적 문헌과 현대의 연구들을 논의한다. 다양한 독서와 토론 등으로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고 도덕 ㆍ 윤리교육을 받는 학생들의 독해력, 사고력, 종합력, 문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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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030 윤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Ethics Education)
- 윤리교육의 기본 원리와 성격 및 개념을 이해하고, 윤리 교육연구에 관한 이론적, 실제적 측면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어떤 교육내용을 어떠한 윤리교육관에 입각해서 선정, 조직할 것인가에 대한 바른 눈과 정법을 갖게 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제 이론을 토대로 한 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및 구성절차 등을 교수한다. 평가의 개념을 파악하여 좋은 평가의 도구의 기준, 성적 평가의 의의와 과정 평가의 종류, 그 역할과 기능 및 교육평가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또한 실재 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도덕 ㆍ 윤리교육의 교수-학습 방법과 모형을 개발해보고, 도덕 ㆍ 윤리교육 관련 연구주제 선정, 연구 계획 및 설계, 연구 추진 및 연구 보고서 작성을 실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